μ‚¬νšŒν•™κ°œλ‘ , ν•™κ΅μ‚¬νšŒλ³΅μ§€λ‘ , ν”„λ‘œκ·Έλž¨κ°œλ°œκ³Όν‰κ°€, μ²­μ†Œλ…„λ³΅μ§€λ‘ , 아동볡지둠, 상담심리학

πŸ“ MEMO
2023.01.10
  • κ°„λ‹¨ν•˜κ²Œ μ •λ¦¬ν•œ λ©”λͺ¨
  • λ¬Έμ„œμ—μ„œ λ”°λ‘œ μ°ΎκΈ° μ–΄λ €μ›Œμ„œ ν•΄λ‘λŠ” λ°±μ—…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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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‚¬νšŒν™”λŠ” 개인이 μ„±μž₯ν•˜λŠ” κ³Όμ • μ†μ—μ„œ μ‚¬νšŒμ  ꡐλ₯˜λ₯Ό 톡해 μ‚¬νšŒμ μΈ 언어와 생각을 μŠ΅λ“ν•˜κ³  κ³ μœ ν•œ μžμ•„μ™€ 인격을 ν˜•μ„±ν•˜λŠ” 과정이며, μœ μ „μ  μš”μΈμ€ 개인의 μœ μ „ 정보 μ•ˆμ— μžˆλŠ” κΈ°μ§ˆμ„ λ§ν•œλ‹€. μœ μ „ν•™μ  μΈ‘λ©΄μ—μ„œ λ³Ό λ•Œ μΈκ°„μ˜ 본성은 이미 μœ μ „μž μ•ˆμ— μ„€κ³„λ˜μ–΄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΄λŠ” κ²°κ³Όκ°€ μ•„λ‹Œ 재료둜써 ν›„μ²œμ μΈ κ²½ν—˜μ„ 톡해 μœ μ „μž 회둜의 점화가 이루어지고 이둜 인해 각기 λ‹€λ₯Έ μžμ•„μ™€ 인격을 ν˜•μ„±ν•˜κ²Œ λ˜λŠ” 것이닀. 고둜 생물학적인 μΈ‘λ©΄μ—μ„œλ„ μΈκ°„μ˜ μœ μ „μ  μš”μΈμ€ μžμ•„μ™€ 인격의 바탕을 μ΄λ£¨λŠ” μžμž¬μ— κ°€κΉŒμš°λ©° 그것을 μ‘°λ°€ν•˜κ²Œ ν˜•μ„±ν•˜λŠ” 것은 μ‚¬νšŒ ν™˜κ²½κ³Ό κ²½ν—˜(ꡐ윑) 등인 ν•™μŠ΅μ μΈ 면이라 λ³Ό 수 μžˆλ‹€.

(사둀)

이처럼 μ‚¬νšŒμ μœΌλ‘œ 격리된 μƒν™œ μ†μ—μ„œμ˜ 개인이 μ œλŒ€λ‘œ 된 μ‚¬νšŒμ„±μ„ μŠ΅λ“ν•˜λŠ” 것은 λΆˆ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 μœ μ „μ  μš”μΈκ³Ό μ‚¬νšŒν™˜κ²½μ μΈ μš”μΈμ€ μžμ•„μ™€ 인격 ν˜•μ„±μ— μžˆμ–΄ μƒν˜ΈλΆ€μ‘°μ μ΄κ³  유기적인 관계이닀. κ·ΈλŸ¬λ‚˜ μžμ•„ 및 인격 ν˜•μ„±μ— μžˆμ–΄ 생물학적 μš”μΈμ€ 재료라 ν•  수 있고 이λ₯Ό ꡬ체적으둜 μ£Όμ‘°ν•˜λŠ” 것은 μ‚¬νšŒν™˜κ²½μ μΈ μš”μΈμ΄λΌ λ³Ό λ•Œ (ν›„λž΅)

 

ν•™κ΅μ‚¬νšŒλ³΅μ§€μ‚¬λŠ” ν•™μƒλ“€μ˜ 문제λ₯Ό 개인적인 κ²ƒμœΌλ‘œλ§Œ μƒκ°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ν™˜κ²½κ³Όμ˜ μƒν˜Έμ μΈ 문제둜 바라보며 κ³΅ν‰ν•œ ν™˜κ²½κ³Ό 기회λ₯Ό 제곡 받을 수 μžˆλ„λ‘ ꡐ윑 문제뿐만 μ•„λ‹Œ 학생 인ꢌ과 볡지λ₯Ό μš°μ„ μœΌλ‘œ ν•˜μ—¬ 학생듀이 가진 심리적·μ‚¬νšŒμ  문제λ₯Ό 학생 본인과 학ꡐ, κ°€μ •, μ§€μ—­μ‚¬νšŒμ™€μ˜ 연계λ₯Ό 톡해 예방 및 ν•΄κ²°ν•  수 있게 돕고 ν•™μƒλ“€μ˜ μš•κ΅¬ νŒŒμ•…μ„ 톡해 잠재λ ₯κ³Ό 재λŠ₯을 μ΅œλŒ€λ‘œ λ°œνœ˜ν•  수 있게 μ‘°λ ₯ν•œλ‹€.

ν•™κ΅μ‚¬νšŒλ³΅μ§€μ‚¬λŠ” κ°€μ •λ°©λ¬Έκ³Ό λΆ€λͺ¨μƒλ‹΄, μƒν™œλ³΄μ‘°κΈˆ 연계, μž₯ν•™κΈˆ 지원, 결손가정학생을 μœ„ν•œ μ •μ„œμ  ν›„μ›μž κ²°μ—° λ“±μ˜ κ°€μ‘±μžμ›ν™œλ™κ³Ό 학생 볡지λ₯Ό μœ„ν•˜μ—¬ 학ꡐ λ³€ν™”λ₯Ό μœ„ν•œ ν™œλ™μœΌλ‘œ ꡐ내 μ„œλΉ„μŠ€ 체계λ₯Ό λ§ˆλ ¨ν•˜κ³  ν˜‘μ˜μ²΄μ™€ ν˜‘λ ₯λΆ€μ„œλ₯Ό μ‘°μ§ν•˜μ—¬ 학생 개개인의 μš•κ΅¬λ₯Ό μ‚΄ν”ΌκΈ° μœ„ν•΄ μš•κ΅¬μ‘°μ‚¬, μ§€μ—­μ‚¬νšŒμ‘°μ‚¬ 등을 μ‹œν–‰ν•˜λŠ” 업무λ₯Ό 맑으며 도움이 ν•„μš”ν•œ 학생과 μžμ› 및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—°κ²°ν•˜λŠ” μ€‘κ°œμžμ˜ μ—­ν• , λΆˆμ΄μ΅μ„ λ°›κ³  μžˆλŠ” 학생 λ˜λŠ” 집단을 μœ„ν•œ μƒˆ μ •μ±…κ³Ό 법령 등을 μˆ˜μ •ν•˜κ³  ν•„μš”ν•œ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받을 수 μžˆκ²Œλ” ν•™μƒλ“€μ˜ λŒ€λ³€μž 역할을 ν•˜λŠ” 옹호자의 μ—­ν• , ν•™μƒλ“€μ˜ μš•κ΅¬ 및 문제λ₯Ό μ •ν™•νžˆ νŒŒμ•…ν•˜κ³  효과적으둜 λ‹€λ£° 수 μžˆκ²Œλ” ν•΄κ²° λŠ₯λ ₯κ³Ό μžμ›μ„ μ°Ύμ•„λ‚Ό 수 있게 λ•λŠ” μ‘°λ ₯자 μ—­ν•  등을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 

(개인적 κ²½ν—˜)

κ΅μ‚¬λŠ” ν•™μƒμ˜ 배움을 μœ„ν•΄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ν•œνŽΈ κ΅μœ‘λ³΅μ§€μ‚¬μΈ ν•™κ΅μ‚¬νšŒλ³΅μ§€μ‚¬λŠ” μ—¬λŸ¬ ν˜‘μ—…μ„ ν†΅ν•˜μ—¬ λͺ¨λ“  학생듀이 κ³΅ν‰ν•œ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κ΅μœ‘λ°›μ„ 수 μžˆλ„λ‘ μ‚Άμ˜ μ§ˆμ„ κ°œμ„ ν•˜λŠ” 데에 κ·Έ λͺ©μ μ΄ μž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학ꡐ λ‚΄ μ‚¬νšŒλ³΅μ§€μ „λ¬Έκ°€λŠ” λ―Έλž˜κ°€ μ•„λ‹Œ ν˜„μž¬λ₯Ό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ν•™μƒλ“€μ˜ μ•ˆλ…•μ„ μœ„ν•΄ μ •λ‹Ήν•œ ν•„μš”μ„±μ„ 가진닀.

 

ν•œκ΅­μ˜ 경우 1990λ…„λŒ€ ν›„λ°˜λΆ€ν„° μ‚¬νšŒλ³΅μ§€κΈ°κ΄€μ˜ 책무성에 λŒ€ν•œ 본격적인 λ…Όμ˜κ°€ μ‹œμž‘λ˜μ—ˆμœΌλ©° 크게 μ„Έ 가지 μΈ‘λ©΄μ—μ„œ μ‚¬νšŒλ³΅μ§€κΈ°κ΄€μ˜ 책무성이 κ°•μ‘°λœ 배경을 μ„€λͺ…ν•  수 μžˆλ‹€.

첫번째 μ‚¬νšŒλ³΅μ§€μ‚¬μ—…λ²• κ°œμ •μ— 따라 μ‚¬νšŒλ³΅μ§€ κΈ°κ΄€ 및 μ‹œμ„€μ΄ 3년에 1회 μ΄μƒμ˜ 평가λ₯Ό λ°›μ•„ 책무성을 증λͺ…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 œλ„ν™” 됨에 따라 평가λ₯Ό 톡해 μΈ‘μ • κ°€λŠ₯ν•˜λ©° λˆˆμ— λ³΄μ΄λŠ” λͺ©ν‘œλ₯Ό κ°•μ‘°ν•˜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λ‘λ²ˆμ§Έ IMF 이후 μ‚¬νšŒλ³΅μ§€λŠ” μ œλ„ν™”λœ ν™œλ™μ˜ μ°Έμ—¬κ°€ μ¦κ°€ν–ˆκ³  μ‚¬νšŒλ³΅μ§€ 곡급 주체의 λ‹€μ›ν™”λ‘œ μΈν•˜μ—¬ κΈ°μ‘΄ μ‹œμ„€ μ‹œμ„€λ“€μ˜ λΉ„νš¨κ³Όμ  츑면에 λŒ€ν•΄ 문제λ₯Ό μ œκΈ°ν•˜λŠ” μ„Έλ ₯이 λ“±μž₯ν•˜μ˜€λ‹€. 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μ„Έλ²ˆμ§Έ, μ‚¬νšŒλ³΅μ§€μ„œλΉ„μŠ€μ˜ λ―Όμ˜ν™” κ²½ν–₯으둜 μ‹œμž₯κ³Ό μ„œλΉ„μŠ€ 경쟁λ ₯ μœ λ„κ°€ μΌμ–΄λ‚˜ μ‹œμž₯κ³Ό μ§€μ—­μ‚¬νšŒμ˜ κΈ°λŠ₯을 κ°•μ‘°ν•˜κ²Œ λ˜μ—ˆκ³  λ―Όκ°„ μœ„νƒμ΄ λŠ˜μ–΄λ‚˜κ²Œ λ˜λ©΄μ„œ 책무성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λ„ ν•¨κ»˜ λŠ˜μ–΄λ‚˜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μ •λ¦¬ν•˜μžλ©΄ 법적, κ²½μ œμ‚¬νšŒμ , μ œλ„μ μΈ μ—¬λŸ¬ ν™˜κ²½μ˜ λ³€ν™”κ°€ μ‚¬νšŒλ³΅μ§€κΈ°κ΄€μ˜ 책무성에 영ν–₯을 미친 κ²ƒμœΌλ‘œ λ³Ό 수 μžˆλ‹€.

μ±…μž„κ°responsibility이 μ–΄λ–€ 일과 μž„λ¬΄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μ˜€μ„ μ‹œ 그에 λ”°λ₯Έ μ±…μž„μ„ μ§€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λ©΄ 책무성accountability은 μˆ˜ν–‰ 결과에 λŒ€ν•œ μ±…μž„κ° 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κ³Όμ •μ˜ 정당성을 κ°–μΆ”μ–΄μ•Ό ν•˜λŠ” 것을 λœ»ν•œλ‹€. 즉 μ‚¬νšŒλ³΅μ§€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—μ„œμ˜ μ±…λ¬΄μ„±μ΄λž€, μ‘°μ§μ—μ„œ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μžμ›μ„ 톡해 ꡬ체적인 λͺ©μ μ„ μ–Όλ§ˆλ‚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둜 λ‹¬μ„±ν–ˆλŠ”μ§€ 객관적인 증거둜 μž…μ¦ν•  것을 μš”κ΅¬ν•˜λŠ” 것이며 ν˜„μž₯μ—μ„œμ˜ μ‚¬νšŒλ³΅μ§€μ‚¬λŠ” μ‚¬νšŒ 문제 및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μ œλŒ€λ‘œ μ΄ν•΄ν•˜λŠ” 것은 λ¬Όλ‘ , κ·Έ 책무성 μ—­μ‹œ λ‹€ν•΄μ•Ό ν•  것이닀.

 

μ²­μ†Œλ…„κΈ°λŠ” 아동이 μ„±μΈκΈ°λ‘œ λ°œλ‹¬ν•˜λŠ” κ³Όμ • 쀑 κΈ‰κ²©ν•œ 신체 및 μ •μ„œμ  λ³€ν™”λ‘œ μΈν•œ κ°ˆλ“±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μžμ•„μ •μ²΄κ°μ˜ 확립, 심리적 μžλ¦½μ‹¬ 및 도덕적 νŒλ‹¨κ³Ό μ˜¬λ°”λ₯Έ κ°€μΉ˜κ΄€ νšλ“ λ“± μ—¬λŸ¬ λ‹€μ–‘ν•œ 과업을 λ™μ‹œμ— μˆ˜ν–‰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‹œκΈ°μ΄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상황 μ†μ—μ„œ ν•œλΆ€λͺ¨ κ°€μ • μ²­μ†Œλ…„μ€ μ‚¬νšŒμ  인식이 λ‹¬λΌμ‘ŒμŒμ—λ„ μ—¬μ „νžˆ μ‘΄μž¬ν•˜λŠ” μ„ μž…κ²¬κ³Ό 차별적인 μ‹œμ„ μ„ 받을 수 있으며, λ§Žμ€ 과업을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λ™μ‹œ 이질적 λ°°κ²½(ν•œλΆ€λͺ¨)에 적응해야 ν•˜λŠ” ν™˜κ²½μ— λ†“μ΄κ²Œ λœλ‹€.

이둜 인해 ν•œλΆ€λͺ¨ κ°€μ •μ˜ μ²­μ†Œλ…„μ€ 심리·μ •μ„œμ  어렀움이 야기될 ν™•λ₯ μ΄ 크며 상담을 톡해 κ°œκ°œμΈλ§ˆλ‹€ λ‹€λ₯΄κ²Œ λŠλ‚„ λ‹Ήλ©΄ κ³Όμ œμ™€ ν•„μš” μš•κ΅¬λ₯Ό λΆ„μ„ν•œ λ’€ 그에 λ”°λ₯Έ μ μ ˆν•œ 사정이 μ΄λ£¨μ–΄μ Έν•˜κ³  λŒ€λ©΄ μ‹œ 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μΈ μ²­μ†Œλ…„μ—κ²Œ 심리·μ •μ„œμ  문제 외에도 μ£Όλ³€ ν™˜κ²½μ μΈ λ¬Έμ œμ™€ 경제적 λ¬Έμ œκ°€ μžˆλŠ”μ§€ νŒŒμ•…ν•˜μ—¬ ν•œλΆ€λͺ¨ κ°€μ • μ²­μ†Œλ…„μ—κ²Œ 놓인 λ¬Έμ œμ™€ μš•κ΅¬λ₯Ό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Š” λ°©μ•ˆμ„ ꡬ체화해야 ν•œλ‹€. 

(μ€‘λž΅)

λ”°λΌμ„œ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κ°€μ‘± 해체에 λ”°λ₯Έ ν•œλΆ€λͺ¨ κ°€μ • μ²­μ†Œλ…„μ˜ μš°μ„  문제 λ˜λŠ” μš•κ΅¬λ₯Ό ν™•μΈ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상담이 μ§„ν–‰λ˜μ–΄μ•Ό ν•  것이며 그둜 μΈν•œ 심리적 λ¬Έμ œκ°€ 확인될 경우 λΆˆμ•ˆ, 결핍 λ“±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 •μ„œμ 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ν•  것이고 단기적 상담이 μ•„λ‹Œ 주기적이고 μž₯기적인 μƒλ‹΄μœΌλ‘œ λ‹€λ₯Έ 어렀움(μ£Όλ³€ ν™˜κ²½ 및 경제)이 λ°œκ²¬λ˜μ—ˆμ„ μ‹œ κ³§λ°”λ‘œ 생계 μ§€μ›κ³Όμ˜ μ—°κ²°, ꡐ윑·κ΅μœ‘λΉ„ μ§€μ›κ³Όμ˜ 연결을 톡해 μ‹€μ§ˆμ  도움을 μ£Όμ–΄ 각자 λ‹€λ₯Έ 상황에 놓인 μ²­μ†Œλ…„μ—κ²Œ κ°€μž₯ ν•„μš”ν•œ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š°μ„ μ μœΌλ‘œ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  κ²ƒμœΌλ‘œ 보인닀. 

 

아동볡지에 μžˆμ–΄ μ•„λ™ν•™λŒ€λŠ” μ•„λ™μ˜ 생쑴을 μœ„ν˜‘ν•˜λŠ” 맀우 μ‹¬κ°ν•œ 문제이며 무엇보닀도 예방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κ΄€μ μœΌλ‘œ 바라봀을 λ•Œ ν˜„μž¬ μš°λ¦¬λ‚˜λΌ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μ‹œκΈ‰ν•œ 아동볡지 μ„œλΉ„μŠ€λŠ” 예방적 μ ‘κ·Ό 방법인 지지적 μ„œλΉ„μŠ€ ν™•λŒ€ 및 κ°œμ„ μΌ 것이닀.

아동볡지 μ„œλΉ„μŠ€λŠ” 크게 μ„Έ κ°€μ§€λ‘œ 지지적, 보좩적, λŒ€λ¦¬μ  μ„œλΉ„μŠ€λ‘œ ꡬ뢄할 수 μžˆλ‹€. μš°λ¦¬λ‚˜λΌμ˜ 경우 λŒ€λ¦¬μ 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λ°œλ‹¬μ΄ λ¨Όμ € μ΄λ£¨μ–΄μ‘Œκ³  지지적, 보좩적 μ„œλΉ„μŠ€λŠ” 맀우 기초적인 단계에 λ¨Έλ¬ΌλŸ¬μžˆλ‹€. 지지적 μ„œλΉ„μŠ€λž€ 아동을 μ–‘μœ‘ν•˜λŠ” λΆ€λͺ¨μ˜ μ–‘μœ‘ λŠ₯λ ₯을 지지·κ°•ν™”ν•˜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λ‘œ κ°€μ • λ‚΄ ꡬ성원듀이 각자 역할에 μΆ©μ‹€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상담, ꡐ윑 등을 μ§„ν–‰ν•˜λ©° μ§€μ—­μ‚¬νšŒ ν”„λ‘œκ·Έλž¨κ³Ό μ•„λ™λ³΄ν˜ΈκΈ°κ΄€ λ“± μ‚¬νšŒκ°€ μ–‘μœ‘μžμ˜ μ–‘μœ‘ κΈ°λŠ₯을 보완, λ³΄μ‘°ν•˜μ—¬ μ£Όμ–‘μœ‘μžμ˜ μ–‘μœ‘ 뢀담을 μ΅œλŒ€ν•œ 덜고 μ μ ˆν•œ ν™˜κ²½μ„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
(μ€‘λž΅)

2008λ…„λΆ€ν„° 2014λ…„λ„κΉŒμ§€ μ•„λ™ν•™λŒ€ 사망 사건 110건을 λΆ„μ„ν•œ κ²°κ³Όμ—μ„œ 경제적 ν˜•νŽΈμ΄ 확인 된 39건 쀑 30건(77%)μ—μ„œ 경제적 어렀움을 κ²ͺμ—ˆλ‹€κ³  ν™•μΈλœ λ°” μžˆλ‹€. μ†Œλ“λ©΄μ—μ„œλ„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‹€. κ°€ν•΄μžμ˜ 직업이 ν™•μΈλœ 76건의 μ•„λ™ν•™λŒ€ 사망 사건 쀑 23건이 무직, 10건이 일용직으둜 μ΄λŠ” μ „μ²΄μ˜ 43%에 λ‹¬ν•˜λŠ” 수치며 2022λ…„λΆ€ν„° 2014λ…„κΉŒμ§€μ˜ μ•„λ™ν•™λŒ€ 사망 μ‚¬κ±΄μ˜ κ°€ν•΄μž 119건 쀑 41λͺ…이 μ˜λ£ŒκΈ‰μ—¬ μˆ˜κΈ‰μžλ‘œ μ•„λ™ν•™λŒ€ 사망 μ‚¬κ±΄μ˜ 경우 μ„Έ κ°€μ • 쀑 ν•œ 가정은 λΉˆκ³€μΈ΅μ΄μ—ˆμ„ κ°€λŠ₯성이 μžˆλ‹€.

이처럼 빈곀과 μ•„λ™ν•™λŒ€ λ°œμƒμ€ μœ μ˜λ―Έν•œ 상관관계가 있으며 λͺ¨λ“  μ €μ†Œλ“μΈ΅μ—μ„œ μ•„λ™ν•™λŒ€κ°€ μΌμ–΄λ‚˜λŠ” 것은 μ•„λ‹ˆμ§€λ§Œ, 폭넓은 지지적, 보좩적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톡해 μ–‘μœ‘μžμ˜ μœ‘μ•„ λΆ€λ‹΄ 경감을 μœ„ν•œ 경제적 μ§€μ›μ˜ ν™•λŒ€μ™€ κ°€μ‘± λ‹¨μœ„μ˜ 상담과 치료 λ“±μœΌλ‘œ λΆ€λͺ¨μ™€ 아동 μ‚¬μ΄μ˜ κ°ˆλ“±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³  κ°€μ‘±μ˜ κΈ°λŠ₯을 μ˜¬λ°”λ₯΄κ²Œ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아동볡지 문제 λ°œμƒμ˜ κ°€μž₯ 초기 λ‹¨κ³„μ—μ„œλΆ€ν„° μ ‘κ·Όν•˜μ—¬ 미리 μ˜ˆλ°©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아동은 μ•ˆμ „ν•˜κ³  ν–‰λ³΅ν•˜κ²Œ μ„±μž₯ν•  ꢌ리λ₯Ό 가지며 μ‚¬νšŒ 및 성인은 이λ₯Ό 지원할 μ˜λ¬΄κ°€ μž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‚¬νšŒμ  지지 체계λ₯Ό λ‹¨λ‹¨νžˆ ν•˜μ—¬ λ°œμƒ μš”μΈμ„ μ΅œμ†Œν™”ν•΄μ•Ό ν•  것이닀.

 

상담 초기 κ°€μž₯ μ„ ν–‰λ˜μ–΄μ•Ό ν•  것은 상담가와 λ‚΄λ‹΄μž κ°„μ˜ 라포 ν˜•μ„±μ΄λ©° 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μ˜ κ°œλ³„μ μΈ 세계에 μ§„μž…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š°μ„  상담가 본인인 λ‚˜μ˜ 뢀정적인 λ©΄, κ°€μΉ˜μ™€ 신념 등을 ν¬ν•¨ν•œ μžκΈ°μΈμ‹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κ³  λ‚΄λ‹΄μžλ₯Ό μ‹ λ’°ν•˜κ³  μ‘΄μ€‘ν•˜λ©° κ·Έλ“€μ˜ λͺ¨λ“  행동에 μ§„μ‹¬μœΌλ‘œ 관심을 κΈ°μšΈμ—¬μ•Ό ν•œλ‹€.

λ˜ν•œ λ‚΄λ‹΄μžμ˜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λ‚΄λ‹΄μžμ˜ 사고와 감정, κ²½ν—˜ 등을 μˆ˜μš©ν•˜κ³  μ΄ν•΄ν•˜λŠ” μ˜μ‹μ  곡감의 μžμ„Έλ‘œ μ§„μ •μœΌλ‘œ λ‚΄λ‹΄μžμ˜ 상황과 감정을 받아듀이고 이해해야 ν•œλ‹€. 곡감은 λ‚΄κ°€ μ•„λ‹Œ μƒλŒ€λ°©μ˜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κ·Έλ“€μ˜ 세계에 μ ‘μ΄‰ν•˜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˜κ³  μ΄λŸ¬ν•œ μžμ„Έλ₯Ό 톡해 λ‚΄λ‹΄μžλŠ” 이해와 μˆ˜μš©μ„ 느끼게 λœλ‹€. κ·ΈλŸ¬λ―€λ‘œ 상담을 진행할 λ•Œ λ‚˜μ˜ 관점이 μ•„λ‹Œ μƒλŒ€λ°©μ˜ κ΄€μ μ—μ„œ 상황과 문제λ₯Ό 받아듀인 λ’€ λŒ€ν™”λ₯Ό μ‹œλ„ν•΄μ•Όλ§Œ μ μ ˆν•œ 라포 ν˜•μ„±μ΄ κ°€λŠ₯ν•  것이닀.

(개인적 κ²½ν—˜) 

λΉ„ν˜‘μ‘°μ μΈ λ‚΄λ‹΄μžλ“€μ—κ²ŒλŠ” λΆ„λͺ… λΉ„ν˜‘μ‘°μ μΌ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λŠ” μžμ‹ λ§Œμ˜ 사정이 μž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아무리 μ‹œκ°„μ΄ 걸리더라도 λ―ΏμŒμ„ 가지고 μ§„μ‹¬μœΌλ‘œ κ³΅κ°ν•˜λ©° λ‚΄λ‹΄μžμ™€μ˜ 관계λ₯Ό 끈기있게 λ°”λΌλ³΄λŠ” μžμ„Έκ°€ 무엇보닀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